강좌명 | 디지털인문학의이해 | 교강사명 | 김지선(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) |
---|---|---|---|
학수번호 | KL322200 | 연구실 | |
이수구분 | 전공선택 | 연락처 | 로그인하세요 |
개설학과 |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국어국문학 | 로그인하세요 | |
학점 | 3 | 이메일 | 로그인하세요 |
강의시간 강의실 |
김지선 목13:00-15:45 문405 |
홈페이지 | [개인용] [수업용] |
영어강좌여부 | 면담시간 |
조회된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. |
---|
수업개요 | 현재까지도 디지털 인문학 연구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없는 상황입니다. 디지털 베이스의 컴퓨터 기술과 웹 환경을 인문학 연구에 효과적으로 활용한 여러 방면의 사례를 통칭하는 표현일 뿐, 단일 학문으로서의 일반적 규약이나 보편적으로 검증 가능한 형식의 방법론이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. 그로 인해 '학문'으로서 디지털 인문학을 바라보기에는 여전히 그 한계가 뚜렷하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. 그러나 컴퓨터 기술과 웹 환경이 끊임없이 발달함에 따라 인간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체계에서 디지털 미디어의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고, 그에 따라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지층으로서 디지털 데이터 환경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이 점차 증대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. 이미 우리 일상에 디지털, 컴퓨터, 데이터, 웹, 인공지능 등의 키워드가 깊숙이 침투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. 이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급격한 변화 가운데서, 컴퓨터 기술과 웹 환경을 적극적으로 수용한 여러 인문학 연구 사례를 살펴봄으로써, 디지털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바라봄과 동시에 그것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맥락이 무엇인지 고민해보고자 합니다. 더 나아가 컴퓨터 기술과 웹 환경을 이용해 데이터를 편찬하는 과정을 실습함으로써, 디지털 인문학 연구의 실제가 무엇인지에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가고자 합니다. |
---|---|
수업목표 | 본 강의의 목표는 디지털 인문학이라는 새로운 인문학 연구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데 있습니다. 그것을 위해 그동안 이루어진 디지털 인문학 방면의 여러 연구를 살펴볼 것이며, 그 과정에서 해당 연구들에 적용되는 보편적 문제의식 또는 방법론이 무엇인지에 대해 꾸준히 토론할 것입니다. 그리고 실제 웹 환경에서 컴퓨터 기술을 이용한 데이터 편찬 및 큐레이션 과정을 실습함으로써 디지털 인문학 연구 방법론에 대한 실질적 이해를 도모하고자 합니다. 더 나아가 근대기 경성과 관련된 문학과 역사자료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데이터를 편찬해봄으로써, 전통적 인문학이 지니고 있던 가치를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통해 되돌아보는 경험 또한 해보게 될 것입니다. |
대면수업 | 비대면 수업(e-campus) | 대면 + 비대면 병행 (대면 + e-campus) |
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실시간 비대면 수업 (zoom) |
비실시간 비대면 수업 (contents) |
실시간+비실시간 비대면 수업 (zoom+contents) |
대면 + 실시간 비대면 수업 (대면+zoom) |
대면 + 비실시간 비대면 수업 (대면+contents) |
대면+실시간+ 비실시간비대면 수업 (대면+zoom+contents) |
||
수업 운영방식 |
○ | ||||||
추가설명 | 실시간 비대면 수업(Zoom) 매주 i-campus에 링크를 올릴 예정입니다. |
이론강의 | 실험/실습 | 실기 | ABEEK설계 | 현장학습 | 캡스톤디자인 | 기타 |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수업유형 | 40% | 30% | 0% | 0% | 0% | 0% | 30% |
수업유형 추가설명 |
토의/토론 | 특강/세미나 | 팀별발표 | 개별발표 | 시청각 | 온라인강의 | e-campus활용 |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수업방법 | ○ | ○ | |||||
PBL/CBL | 이론강의 | 실험/실습 | 실기 | 유인물 | 견학/현장강의 | 기타 | |
○ | ○ | ||||||
수업진행 추가설명 |
이론 강의와 실습, 토론 및 발표 병행. 이론 강의 : 2~6주차, 9주차. 실습 : 2주차, 12주차, 14주차. 발표 : 15주차, 16주차. 토론 : 7주차, 10주차, 11주차, 13주차. |
교재구분 | 서명 | 저자명 | 출판사 | 출판년도 | ISBN |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교재 및 참고자료 |
1 | 디지털 인문학 입문 | 김현, 임영상, 김바로 | HUEBooks | 2016 | |
2 |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| 박치완, 김기홍, 유제상, 세바스티안 뮐러 외 | 꿈꿀권리 | 2015 | ||
3 | 세계 디지털 인문학의 현황과 전망 | 이재연, 송인재, 문수현, 권윤경, 박은재, 이주영 | 커뮤니케이션북스 | 2019 | ||
4 | ||||||
5 | ||||||
6 | ||||||
7 | ||||||
8 | ||||||
9 | ||||||
10 | ||||||
추가문헌 및 자료 |
평가항목 | 평가비율(%) | 추 가 설 명 |
---|---|---|
중간고사 | 25% | 시험을 실시합니다. |
기말고사 | 0% | |
과제보고서 | 25% | 기말고사 대체 과제. 기말 팀 발표 내용을 보완한 보고서를 작성합니다. |
발표 | 40% | 중간고사 이후 근대기 경성 관련 주제를 선택하여 데이터를 편찬한 내용으로 팀 발표를 합니다. |
출석 | 10% | |
기타 | 0% | 성적평가 방식은 절대평가 입니다. |
차시 | 날짜 | 강의주제 및 내용 | 비고 (주차별 수업방법,과제 등) |
---|---|---|---|
1주 | 3/2 ~ 3/8 | 오리엔테이션 | 강의 소개 *수강정정 기간에 첫 주 강의를 청강해 보고자 하는 학생분께서는 elysian139@gmail.com 으로 메일 부탁드립니다. |
2주 | 3/9 ~ 3/15 | 미디어 위키(MediaWiki) 소개 및 전자문서 작성 실습 | 이론 강의, 실습 |
3주 | 3/16 ~ 3/22 | 디지털 인문학(Digital Humanities) 개론 | 이론 강의 |
4주 | 3/23 ~ 3/29 | 국내외 디지털 인문학 연구 Review 1 | 이론 강의 |
5주 | 3/30 ~ 4/5 | 국내외 디지털 인문학 연구 Review 2 | 이론 강의 |
6주 | 4/6 ~ 4/12 | 근대기 자료 아카이빙 사이트 소개 | 이론 강의 |
7주 | 4/13 ~ 4/19 | 데이터 편찬 실습 1 : 자료 수집 | 토론 |
8주 | 4/20 ~ 4/26 | 중간고사 | 시험 |
9주 | 4/27 ~ 5/3 | 온톨로지(Ontology) 개론 | 이론 강의 |
10주 | 5/4 ~ 5/10 | 데이터 편찬 실습 2 : 온톨로지 설계 | 토론 |
11주 | 5/11 ~ 5/17 | 데이터 편찬 실습 3 : 자료 분석 | 토론 |
12주 | 5/18 ~ 5/24 | 네트워크 그래프 작성 실습 | 실습 |
13주 | 5/25 ~ 5/31 | 데이터 편찬 실습 4 : 전자문서 작성 | 토론 |
14주 | 6/1 ~ 6/7 | 텍스트-맵-타임라인 연계 데이터 시각화 구현 연습 | 실습 |
15주 | 6/8 ~ 6/14 | 데이터 편찬 결과물 발표 1 | 발표 |
16주 | 6/15 ~ 6/21 | 데이터 편찬 결과물 발표 2 | 발표 |
기타 | 수업 진행과 실습, 토론 및 보고서 작성은 모두 미디어위키(MediaWiki) 플랫폼에서 전자문서를 작성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. | ||
과제 | 학생들은 학기 후반부에 근대기 경성 관련 주제를 선택하여 데이터를 편찬한 내용으로 팀 발표를 합니다. 그리고 발표를 수정・보완한 기말 보고서를 제출합니다. | ||
수업 안내사항 |
본 강의는 웹 기반 미디어위키(MediaWiki) 플랫폼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. 이에 따라 개인 PC 지참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. |
강의수강관련 |
시각장애:교재 제작(디지털교재, 확대교재 등), 대필도우미 허용 지체장애: 대필도우미 및 수업보조 도우미 허용 청각장애: 대필 및 문자통역 도우미 활동 허용, 강의 녹취허용 건강장애: 질병 등으로 인한 결석에 대한 출석 인정, 대필 도우미 허용 학습장애: 대필도우미 허용 지적장애/자폐성장애: 대필도우미 및 수업멘토 허용 |
---|---|
과제 및 평가관련 |
과제 제출 및 응답 방식의 조정, 평가시간 연장, 평가 문항 제시 및 응답 방식의 조정, 별도 고사실 제공, 개별화 과제 제출 및 과제 및 평가관련 :*장애유형, 정도에 따라 지원 내용이 다를 수 있음 |
비고 |
본 과목을 수강하는 장애학생은 수업에 필요한 별도의 지원이 필요한 경우, 담당교강사 및 장애학생지원센터 (서울 02-961-2104~5, 국제 031-201-3460~1)로 필요한 사항을 요청하기 바랍니다. |